HR과 미래를 공부하자 ;)

경쟁기업을 모방하기 어려운 세 가지 이유 본문

스쳐가는 생각잡기

경쟁기업을 모방하기 어려운 세 가지 이유

HR과 미래 2024. 6. 26. 00:16

얼마전 최중락 강사의 인사관리 강의를 듣다가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 블로그에 짧게 끄적여본다. 

 

보통 제도를 기획할 때 타 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데 경쟁력있는 기업의 제도는 그대로 베낀다고 하여도 효과가 다르다. 

 

그 이유는 뭘까? 세 가지가 있다. (Barney)

 

  • 경로의존성 : 경쟁기업이 경험하지 못한 역사적 경험으로 인한 제도적 조건 때문이다. 즉, 어떤 제도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고 한 조직의 과거의 역사가 누적된 환경 내에서 상호작용하며 운영되는 것이다. 환경을 똑같이 복제할 순 없기 때문에 그렇다. 

 

  • 벤치마킹의 어려움 : 기업의 경영방식과 경쟁력간에 존재하는 인과관계의 모호함 때문이다. 어떤 제도를 모방한다고 했을 때 그게 진짜 효과의 '원인'인지 단순한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그치는지 영향력이 아예없는지 모호하다. 

 

  • 사회적 복잡성 : 인적자원과 조직운영방식 및 타 기업간의 관계에 존재하는 복잡성 때문이다. 즉 과거가 같고, 인과관계를 완벽하게 이해하여 모방하였다고 하더라도 그 구성원이 다르다면 모방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. 

 

그럼 벤치마킹은 의미가 없을까. 그렇지는 않다. 우리 조직만의 기준을 세우고 꼭 필요한 것들만 잘 조합한다면 경쟁사의 것 보다 훨씬 좋은 제도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. 
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