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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R과 미래를 공부하자 ;)
15. 8가지 혁신적인 변화에 따른 5가지 HR 조직 운영 모델 (맥킨지 보고서) 본문
2022년 맥킨지 보고서를 얼마 전 보게되어 내용을 살짝 정리해보려고한다. 해당 보고서는 다국적 기업(global multinational
businesses)의 CHRO 및 시니어 리더 100여명의 인터뷰를 통해 작성되었다고한다.
-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글로벌 기업들은 조직의 특성과 니즈에 맞춰 ⑴ HRBP(Business Partner) ⑵ CoE(Centers of excellence) ⑶ Shared service centers 세 가지 역할을 이리저리 조합하며 조직을 운영했다. (Dave Ulrich)
⑴ HRBP(Business Partner) : 사업 도메인에 특화된 HR 전략 수립, 지원, 운영
⑵ CoE(Centers of excellence) : 전문가 집단 (주로 본사나 중앙의 HR 조직 또는 전문 기술을 가진 조직)
⑶ Shared service centers : 표준화된 반복적인 활동 한 곳으로 집결
- 최근 VUCA(volatile, uncertain, complex, and often ambiguous)로 표현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8가지 혁신적인 변화(innovation shift)가 새로운 HR 운영 모델을 만들어내고 있다.
- Adopt agile principles (애자일 원칙 적용) : 비즈니스나 일하는 방식에서 요청이 있을 때 HR 부서의 현재 우선순위와 요청에 따른 자원 할당을 둘다 보장할 수 있도록 애자일 원칙을 적용
- Excel along the employee experience (EX) journey (임직원 경험 강화) : 대규모 이직 시기에 인재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직원 경험, 건강, 회복탄력성을 강화
- Re-empower frontline leaders in the business (비즈니스 현업리더에게 위임) : 비즈니스 현업 리더에게 다시 권한을 부여하여 사람 중심의 상호작용, 복잡성 감소, 의사결정 효율화
- Offer individualized HR services (개인화된 인사 서비스) : 다양한 맞춤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화된 인사 서비스 제공
- ‘Productize’ HR services (HR서비스 제품화) : 비즈니스의 니즈를 고려해 목적에 맞는 (fit-for-purpose) HR 서비스를 제품화하고, 전체적인(end-to-end) 책임과 관리 진행
- Integrate design and delivery with end-to-end accountability (설계&실행 통합) : 전략적 HR 우선순위 과제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불필요한 소통은 줄이고 오너십과 책임을 명확히 함
- Move from process excellence to data excellence (프로세스에서 데이터로 전환) : 프로세스의 우수성에서 데이터의 우수성으로 전환하여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새로운 의사결정 형식 진행
- Automate HR solutions (HR시스템 자동화) : HR 솔루션을 자동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, 디지털 활용
위 8가지 요소 중 어떤 혁신적인 변화가 가장 임팩트있을지에 대한 HR leader의 응답
⑴ Excel along the employee experience (EX) journey (임직원 경험 강화) 24%
⑵ Move from process excellence to data excellence (프로세스에서 데이터로 전환) 20%
⑶ Re-empower frontline leaders in the business (비즈니스 현업리더에게 위임) 13%
- 8가지 혁신적인 변화에 따른 5개 HR 운영 모델이 아래와 같이 도출되었다. 이 모델들은 ⑴ 강력하고 일관된 데이터 기반(a strong, consistent data backbone)과 ⑵사용자 친화적이며 신뢰성있는 서비스 기반(a user-friendly, highly reliable service backbone) 이 두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.
- Ulrich+
- HRBP는 기능적 전문성을 개발하고 CoE로부터 실행 책임을 담당합니다.
- 본사 CoEs는 축소되고 본사의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가상 팀(virtual team)과 선별된 비즈니스 파트너의 지원을 받습니다.
- 비즈니스 서비스는 전 세계적이며 운영은 디지털화 됩니다
- Agile(애자일)
- 경영 조언과 조직 발전에 중점을 두며, HRBP의 수가 줄어듭니다.
- 깊이 있는 전문성과 중요한 주제에 중점을 두며, CoE의 규모와 수가 줄어듭니다.
- 통합적인 책임은 두 가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.
flow-to-work pools (작업의 흐름이 작업자나 팀 풀에서 할당되는 구조)
task-to-team logic (특정 작업이 어떤 팀에 할당되는 규칙이나 논리)
- EX-driven (직원 경험 드리븐)
- HR 기능은 EX(직원 경험) 여정 중 특히 "중요한 순간들"을 잘 관리하는 것에 집중합니다.
- "중요한 순간" 외 다른 모든 HR 활동은 완전히 표준화합니다.
- 전략, 정책 및 실행에 대한 완전한 책임을 갖습니다.
- Leader-led
- 리더십 업무는 예산 관리를 포함하여 라인(현업) 매니저로 이관됩니다. (예: 채용, 입사, 개발)
- HR은 라인 매니저에게 인텔리전스, HR 툴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- 필수로 준수해야하는 법률 및 규정을 제외하고는 정책이 최소화됩니다.
- Machine-powered
- HR은 직원들과 상담이나 조언같은 High-touch 관계에 집중합니다.
- 대부분의 HR 결정과 프로세스(예: 교육 필요 및 평가)는 AI 기능이 포함된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됩니다.
- HR 조직은 AI 또는 분석가로 재교육합니다.
- Ulrich+
- 조직은 8가지 핵심적인 변화 중 어떤 것에 포커스를 둘 건지 정해서 (Major focus or Minor focus) HR 운영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.
※공부하는 측면에서 써보았는데 부족하거나 빠진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늘 배우고 있는 사람이라 의견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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